메탄올 자화성 효모의 분리, 동정 및 Aldehyde 생산Isolation and Identification of Aldehyde Producing Methanol Utilizing Yeast

토양으로부터 19균주의 메탄올 자화성 효모를 분리하였으며, 이들 중 높은 균체농도와 aldehyde 생산을 보인 균주를 선별 및 동정하여 Hansenula nonfermentant KYP-1으로 명명하였다. Aldehyde 생산은 메탄올 자화성 효모의 균체를 생촉매로 하는 resting cell system에서 행하였으며, 조사된 aldehyde 가운데 acetaldehyde의 생산량이 가장 높았다. 최대의 aldehyde 생산은 40시간 배양한 균체를 생촉매로 이용하였을 때 얻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