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학적 분석을 통한 소음기 설계에 관한 고찰

음향학적 관점에서 살펴본 특성은 소음기 내. 외부의 기하학적이 형상, 온도구배 및 유동에 의한 음파전달 현상의 천이등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명쾌하고도 보편적인 설계 방법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은 상태에 있다. 따라서 많은 자동차 회사나 소음기의 제작 및 설계 회사에서 나 름대로 축적되어온 자료와 경험에 의하여 적절한 소음기를 설계하고 있으나 그 체계적 정리가 일반기계 공학자에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본 글에서는 현재까지 밝혀진 소음기의 성능과, 소음기의 내. 외부의 기하학적 형상 및 온도구배와 유동 등의 관련성을 바탕으로 하여 개념적인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된 방법이 많은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유도된 것이 아니라 음향학적 관점에서 연구되어온 결과들로부터 도출된 것이므로 현장 실무자 관점에서 볼 때 오류가 있을지 모르나 향후 좀더 현실성 있는 설계 방법의 창출에 일조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