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해방 이후 1970년까지 한국대중가요의 주요 주제와 경향 노영해, 음악과 문화, v.7, no.0, pp.113 - 142, 2002-09 |
2 | 2002년 토니 수상작들을 통해서 본 브로드웨이 뮤지컬의 주제와 작품경향: [철저히 현대적인 밀리]를 중심으로 노영해, 서양음악학, v.6, pp.227 - 250, 2003-12 |
3 | 미국 뮤지컬 역사에서 로저스-햄머슈타인(Rodgers-Hammerstein, jr)의 위치와 대표적 노래 유형의 유용성 노영해, 음악연구, v.27, pp.89 - 135, 2002-09 |
4 | 과거 30년 동안의 한국대중가요의 주제들 노영해, 음악과 문화, v.5, no.0, pp.149 - 184, 2001-09 |
5 | Main Themes of Korean Popular Songs between 1940 and 1970 노영해, 음악과 문화, no.7, pp.113 - 142, 2002-09 |
6 | 20세기 뮤지컬 속의 여성상의 변화 과정: 로저스와 햄머슈타인 뮤지컬 속의 여주인공들의 이미지와 스티븐 손트하임(Stephen Sondheim 1930~ )의 뮤지컬 속의 여성의 이미지 변모 과정 노영해, 음악연구, v.37, pp.105 - 134, 2006-12 |
7 | 한국 가수들의 창법 및 음색의 디지털적 특징 분석 노영해, 음악과 문화, no.13, pp.71 - 87, 2005-09 |
8 | 과학기술과 현대음악 노영해, 과학사상, v.43, no.0, pp.12 - 28, 2002-09 |
9 | 1990년대 후반의 한국의 대표적 국민뮤지컬의 주제와 작품경향: [명성황후]와 [지하철1호선]을 중심으로 노영해, 음악과 문화, v.3, no.0, pp.61 - 89, 2000-09 |
10 | 19세기 오페라와 현대의 대중적 뮤지컬 사이의 연속성 : < 레미제라블 > 을 중심으로 한 음악적 반복의 중요성 노영해, 서양음악학, v.3, no.0, pp.111 - 140, 200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