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데이타 베이스 시스템에서의 동시성 제어 방법의 성능 측정Performance Measurement of Concurrency Control Methods in Distributed Databases

트랜잭션 재시작 부담이 동시성 제어 방법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분산 데이타 베이스 관리 체제를 위한 트랜잭션 처리 모형을 개발하여, 분산 동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험기를 구현하였다. 취급한 동시성 제어방법들은 타임스탬프 순서화 기법 두가지, 2단계 로킹 기법 및 "낙관적" 기법이다. 시뮬레이션 결과로서 트랜잭션 재시작 부담이 동시성 제어방법의 성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