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균형 계량경제모형과 교체회귀모형Disequilibrium econometric models and switching regression models

불균형경계량경제모형의 분석을 위하여는 부분조정모형 또는 교체회귀모형이 응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체회귀모형이 표본분리 여부에 따라, 또 교체의 원인이 외생적인지 내생적인지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지 보이고, 단일시장을 주 대상으로 하여 표본분리가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로 나누어 각각의 추정방법과 그에 따른 문제점을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