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이러스 진단법 연구Research of computer virus diagnostic method

국내에서는 컴퓨터 바이러스 관련 연구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아 외국에 비하여 정보나 기술 발전이 늦어지고 있다. 이런 이유는 소수의 백신 제작에 참여하는 사람만 연구를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어 학문적인 연구는 소홀히 진행되고 있는 문제점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은 컴퓨터 바이러스의 기초 연구에 필요한 정의와 바이러스의 복잡한 정도나 외형적 형태에 따른 외형 별 분류,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부위에 따라 분류하는 감염 부위별 분류, 그리고 바이러스가 감염 시 파일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기준으로 감염 위치 별 분류를 하며, 1988년부터 1999년 10월 까지 국내에서 발견된 바이러스 및 악성코드가 사용한 기법들을 분석하며 최근의 발견동향 그리고 대책에 대하여 기술하고 바이러스를 진단하기 위한 진단법으로 가장 널리 이용하는 방법과 안철수 박사에 의하여 고안된 특정위치 진단법에 대하여 정리하고 복잡한 바이러스인 다형성(암호화) 바이러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복원하기 위한 방법을 제안하며 기존의 방법들과의 비교 분석을 한 후 최근 해외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중인 자동 분석 및 진단 시스템에 대한 개념과 구현 결과를 제시한다.

Keywords Computer Virus; Malicious Codes; 악성코드; 컴퓨터 바이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