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차익거래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stock index futures arbitrage in Korea

본 연구에서는 차익거래의 관점에서 우리나라 주가지수 선물시장의 효율성을 검증하였다. 보유비용모형에 근거하여 96년6월 선물계약부터 97년9월 선물계약까지 6 개의 최근 월물을 대상으로 1분 단위의 일중자료를 이용하여 차익거래기회의 존재 여부와 차익거래에 따른 초과이익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실증분석결과 우리나라 주가지수 선물시장은 효율적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을 밝혀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가지수 선물시장이 근 1년 여 동안 지속적인 저평가 현상을 나타냈다. 또한 장기적인 저평가 현상으로 인하여 차익거래에 따른 큰 초과수익이 존재하고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는 차익거래기회가 상당기간 지속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Keywords

차익거래불가영역; 거래비용; 무위험이자율; 차익거래; 저평가; Underestimate; Nonarbitrage pricing boundary; Transaction costs; Risk-free interest rate; Index arbitr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