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웍 컴퓨팅 환경하에서의 지능형 군사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A study on designing intelligent decision aiding system in a network computing environments

이 논문은 네트웍 컴퓨팅환경하에서 지능형 군사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목적을 두었고, 특히 데이터 마이닝 도구와 추론 엔진을 갖춘 지능형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 연구를 통하여 구축한 지능형 분석 시스템은 군사적 의사결정과정을 지원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구축한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온라인 및 실시간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2) 네트웍 컴퓨팅환경하에서 군사적 의사결정문제를 지능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3) 웹기반형으로 이음새없는 정보 공유와 지식의 寶庫를 제공한다.

Keywords

지능형 분석 시스템; 데이타 마이닝; 네트웍 컴퓨팅; 군사적 의사결정; Military decision making; Intelligent analytic system; Data mining; Network compu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