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서비스 대체추세와 유선계 통신사업자의 전략방향 : 한국통신을 중심으로Trends analysis of telecommunication services and study on strategic response for incumbent fixed operator : focused on Korea telecom

Mobile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유선서비스 시장을 잠식하고 있고, 과거의 음성 중심의 트래픽에서 데이터 통신 중심으로 수요가 바뀌어 가는 추세 때문에 Fixed Incumbent Carrier들은 위기에 봉착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신 서비스 시장별로 경쟁정도를 분석하고 Fixed Incumbent Carrier 특히 한국통신을 중심으로 한 대응전략으로 Fixed-Mobile Convergence와 관계된 전략을 제시하였다. 우선 시장별 경쟁정도를 살펴 본 결과, Voice Subscribe Market에서는 유/무선망간에 약한 대체관계에, Voice Traffic Market에서는 무선에 의한 유선수요의 강한 대체관계에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Data Service Market에서는 양 네트워크를 통한 수요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상호보완관계에 있다고 판단된다. Fixed Incumbent Carrier의 대응전략으로는 ① Fixed-Mobile Convergence Service의 도입 ② 유통망을 FMC Service제공에 알맞게 개편 ③ Subscription-Based Service와 Usage Based Service간의 Tariff Rebalancing ④ 그룹형 Subscriber-Base를 개인형 Subscriber-Base로 변경 ⑤ High Speed Internet Access 사업에 역량 집중 ⑥ 취약한 부문에 대한 전략적 제휴 ⑦ Deregulation을 위한 노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 중 유통망을 FMC Service제공에 알맞게 개편하는 방안과 Tariff Rebalancing을 제외한 다섯 가지를 우선적으로 해결하여야 할 전략방안으로 도출하여 각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유·무선 대체; 유·무선 통합; 가입기반; Subscriber Base; Fixed Mobile Substitution; Fixed Mobile Conver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