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를 이용한 지속가능이익모형과 실증분석Modeling sustainable earnings with financial statements

일반적으로 이익의 지속가능성을 말할 때 현재의 이익이 미래에도 지속될 수 있는지에 대한 추정을 내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예측을 위하여 일시적인 이익과 지속가능한 이익을 구분하고 각각이 시장에서 가격이 다르게 형성되고 있는지 알고자 한다. 그러나 많은 방법들이 이익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측정치로 제시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과정이 너무 복잡하다거나 한 종류의 정보에 의존한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고, 현실적으로 이익의 지속 가능성을 규명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익의 질에 의한 지속가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투자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매년 의무적으로 공시되는 재무제표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실증적인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재무제표에 나타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이익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이후 이러한 가능성이 P/E ratio의 결정에 있어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그 방법은 차례대로 제시되고 마지막으로 이익의 지속가능성이 주식 수익률을 예측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도 확인하고자 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이용하여 투자자들은 시장에서 제대로 평가되고 있지 않은 주식에 투자하여 그렇지 않은 투자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