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채의 세금효과와 유동성효과에 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test of tax and liquidity effects on korean government bonds

본 논문은 대한민국 국고채의 이자율 기간구조와 채권 가격에 내재되어 있는 세금효과와 유동성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자율 기간구조를 추정하는데 있어 통계적 모형의 하나인 Nelson-Siegel의 모형을 사용하였고 세금과 유동성의 대용치로는 이표율과 거래총액을 사용하였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국내 국고채 시장에서 유동성효과는 찾아보기 어렵다. (2) 이표채 간의 세금효과는 존재한다. (3) 이표채와 무이표채 간에는 세금효과로 인한 가격 차이가 생기고 이를 이용해 차익거래의 기회를 찾을 수 있다.

Keywords

국고채; 유동성효과; 채권가격; Korean Government Bond; term structure; tax effects; liquidity effects; bond price; 이자율 기간구조; 세금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