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과제선정시스템의 설계 및 적용 : 한국 자동차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Design and application of R&D progect selection systems according to progect characteristics : case study of the Korean automobile industry

본 연구에서는 H자동차의 연구개발과제중 성공적으로 완료된 과제에 대하여 과제선정을 위한 의사결정과정 및 선정시스템을 분석하여 한국 자동차산업에 있어서의 기술혁신을 위한 과제선정과정을 고찰해보고 효과적 자원배분 및 연구성과의 극대화를 위해 과제선정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제선정기법, 과제특성 및 이에 따른 과제선정 체계, 연구개발과제선정의 전략적 연계에 관한 기존연구를 토대로 과제특성에 따른 과제선정시스템 및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체계적 모형을 제시하고, 아울러 H자동차사가 성공적으로 수행한 엘란트라 개발과제등 8개 과제의 과제선정시의 의사결정과정, 사용자료의 체계성, 과제선정시스템을 정리하였다. 다음으로 4장에서 제시한 연구개발과제의 특성에 따른 과제선정과정 및 체계에 대한 모형을 적용하여 과제유형별 의사결정과정, 자료의 체계성, 선정모형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여 연구자원의 효과적 배분과 연구성과의 제고를 위해 과제선정시 고려해야할 과제유형별 선정과정 및 선정 시스템에 대한 요인을 규명하였다. 이러한 분석결과, H자동차사가 단기 이익을 목표로 하는 연구개발 이외에 지속적인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과제의 선정시 단순한 경제성 평가에 의한 과제선정 및 자원배분이 아니라 과제특성을 구분하여 과제유형별 선정체계를 구축하고 과제기획 단계에서 R&D 부문, 생산부문, 영업 및 마케팅 부문이 참여하여 체계적인 자료수집 및 분석을 통해 대상 과제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기술 및 상업적 성공가능성을 높여감으로써 결국 가치 있는 과제들이 수행과제로 선정되고 성공적으로 수행됨으로써 기술축적과 함께 좋은 기업성과를 거두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과제선정에 관한 기존연구 및 연구과제의 실제적 선정과정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가설을 제시하여 추후 연구에 도움을 주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