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CEO 블로그의 요인 분석Analysis of the factors of CEO blogs that affect the image of corpo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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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부분의 인터넷 사용자가 점점 더 블로그를 자주 이용하게 됨에 따라 기업에서도 이러한 블로그를 새로운 PR 수단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노력을 들이고 있다. 일부 기업의 CEO는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대중과 더 가까이에서 원활한 소통을 하려고 시도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충분한 학술적 검증이 이루어 지지 않았기에 그 사용을 꺼려하는 CEO도 적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CEO의 블로그를 살펴보고 그 내용을 분석하여 정보 지식의 공유, 업무 관련성, 친숙함, 상호 작용 측면, 내적 동기, 사회적 영향이라는 6가지 독립 변수를 추출해낼 수 있었는데, 이들 변수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편의성, 블로그 신뢰성, 인지된 즐거움이라는 확장된 기술 수용 모형에 변수들과 어떤 관계를 맺으며 블로그의 만족도와 CEO 이미지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본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많이 이용되는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편의성으로 구성된 기술 수용 모형을 확장하여 인지된 즐거움과 블로그 신뢰성이라는 매개 변수를 사용하였는데, 특히 전체 모형에서 기존의 변수들보다 블로그 신뢰성의 설명력이 더 높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기술수용모형의 확장 가능성과 필요성을 동시에 보이고 있다. 덧붙여 블로그 만족도와 CEO 이미지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냄으로써, 단순히 블로그의 요소들이 블로그에 대한 만족도와 이용의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에서 더 나아가 CEO의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그 인과 관계에 대해 밝혀 냄으로써 결론적으로 어떠한 블로그의 요소들이 기업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학문적인 토대를 마련하였다.
Advisors
박성주researcherPark, Sung-J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55098/325007  / 02008393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과, 2010.08, [ iv, 67 p. ]

Keywords

Image; Satisfaction; Blog; 기술수용모형; 이미지; 만족; 블로그; CEO; CEO; TAM

URI
http://hdl.handle.net/10203/5285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5509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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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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