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오차를 이용한 인덱스 펀드 운영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dex fund operation using accumulated error

본 연구는 인덱스 펀드 운영에 관한 것이다. 인덱스 펀드는 수동적 투자전략중 하나로 낮은 거래비용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최근 투자자들의 인덱스 펀드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덱스 펀드에 대한 연구는 추적오차 문제, 인덱스 펀드에 편입할 주식 수의 결정, 종목 선정 방법 등을 포함한 인덱스 펀드의 구성 분야에서만 이루어 지고 있다. 인덱스 펀드의 장점인 낮은 거래비용과 관련하여 효율적인 인덱스 펀드의 운영방법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미흡 하였다. 인덱스 펀드를 운영함에 있어 재조정은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낮은 거래비용은 언제, 어떤 방법으로 재조정이 이루어지는가에 의해 많이 좌우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재조정 방법의 문제점을 논의하고, 누적오차를 이용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방법은 재조정을 행함에 있어 유효한 투자비율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인 이유로 재조정을 실시하여 추가적인 거래비용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여기서는 회귀식의 구조적 변화를 검증하는 방법을 응용하여 누적오차를 이용한 재조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누적오차를 이용한 인덱스 펀드 운영의 성과가 기존의 방법보다 더 좋았음을 실증 분석해보았다.

Keywords

재조정; 거래비용; 추적오차; 인덱스 펀드; 누적오차; accumulated error; rebalancing; transaction cost; tracking error; index fu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