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 투자와 은행 차입이 신규 공모주 저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Effects of Venture capital investment and bank loan to IPO underpricing

상장 초기에 주가가 급등하는 신규 공모주 저평가 현상은 국내 증권 시장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시장에서 관찰되는 현상으로 재무분야의 대표적인 이상현상이다. Meggison and Weiss (1991)와 Slovin and Young (1990)의 연구에서는 저평가 현상을 벤처캐피탈과 은행이 줄여주는 것으로 각각 보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그러한 역할에 대해서 충분히 검증이 되지 않고 있으며 국내 증권 시장의 경우, 선진국 시장에 비해 저평가 정도도 더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증권 시장에서도 저평가 현상을 벤처캐피탈의 지분 투자와 은행으로부터의 차입이 줄여줄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2001년부터 2008년 사이에 상장을 한 KOSPI와 KOSDAQ 기업 502개를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통제변수로는 기업의 매출규모, 상장규모, 업력, 주관사 명성, ROA와 청약경쟁률을 사용하였으며, 종속변수로는 상장당일의 초과수익률과 누적 초과수익률을 사용하였다. 벤처캐피탈 지분투자의 경우, 저평가 현상을 줄여주는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은행의 경우, 그 정도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국내 은행으로부터의 차입은 저평가 현상을 줄여주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저평가; 은행 차입; 벤처캐피탈; 기업공개; IPO; underpricing; bank loan; venture capital; 신규 공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