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비즈니스/IT도입시 인식에 따른 실행계획 차이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한국 제조기업을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fference between recognition and planning of green business/IT : focus on Korean manufacturing industry

최근들어 그린 비즈니스/IT가 회사의 운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떠 올랐는데, 이는 새로이 도입되는 많은 환경규제 들과 , 환경보전에 대한 요구 때문이며, 특히 지구온난화 현상과 관련된 부분이 크다. 본 연구는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친화적인 경영전략인 그린 비즈니스/IT를 새로이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도입결정시 고려해야할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그린 비즈니스/IT에 대한 인식수준을 조사하고 실행계획 수립이 어느 정도 진척 되었는지 설문과 인터뷰를 통해 조사하였다. 동일한 업종에 속하는 회사들은 그린 비즈니스/IT에 대한 인식과 실행계획준비에서 유사한 경향성을 보인다. 기업의 규모가 대기업인지 중소기업인지에 따라 그린 비즈니스/IT에 대한 인식수준에 차이가 존재하였다. 대기업의 경우 중소기업에 비하여 인식수준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기업의 현재 재무상태가 그린 비즈니스/IT의 인식수준과 실행계획 수립의 준비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재무상태가 양호하여 여유자금이 있는 경우 그렇지 못한 경우에 비해 실행계획 수립 단계에서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기업의 주요한 시장이 국내시장인가 해외 시장인가에 따라서 규제에 대한 인식과 실행계획 수립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였다. 해외시장이 주력일 경우 대응수준과 준비수준 모두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5. 최종소비자를 상대하는 업종의 회사들의 경우 그렇지 않은 회사에 비하여 제품의 생산측면에 대한 그린 비즈니스/IT의 도입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또한 partner에게 준비의 부담을 전가하는 현상도 관찰 되었다.

Keywords

green; Green IT; recognition; planning; 그린IT; 인식; 실행계획; 그린 비즈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