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계기준의 해외도입사례 분석 및 한국의 주요이슈Adoption of IFRS in foreign countries and major issues in Korea

국제회계기준의 도입은 회계 환경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국제회계기준의 도입은 단순한 회계규정의 변화가 아닌 회계시스템의 변화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국제회계기준 도입사례를 살펴보고 특히, EU의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고찰해 보았다. 2005년 국제회계기준 도입 이후 EU에는 몇 가지 문제가 도출되었다. 우선, 재무제표의 비교가능성이 저하되었다. 다음으로 원칙중심회계로 인해 각 기업들은 주관적인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각 기업의 시각에 의존해 판단을 해야만 했다. 마지막으로, 기존 GAAP의 영향과 회계법인들의 다양한 의견이 존재했다. 또한, 감독당국은 많은 기업들이 공시사항에 판에 박힌 문구를 사용하였고, 주관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 이에 대한 충분한 공시 내용이 게시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국제회계기준과 현행 기업회계기준의 주요한 차이로는 공정가치평가와 연결재무제표를 들 수 있다. 이 두 가지 사항에 대비하기 위해 기업들은 회계시스템의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 기존 세법과 국제회계기준의 상충문제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은 모든 상장기업에 적용되나 비상장기업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세법상 회계기준 준용 조항들은 회계기준이 변경됨에 따라 개정되어야 할 것이다.

Keywords IFRS; K-IFRS; 국제회계기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공정가치; 연결재무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