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운임 선도가격, 현물가격, 거래량과 내재변동성의 관계에 대한 연구Causal relationship among freight forward price, spot price, volume, and implied volatility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12
  • Download : 0
건화물 해운시장(Dry Bulk Shipping Market)은 철광석, 석탄, 곡물, 철재, 시멘트, 기타광물 및 비철금속 등을 운송하는 데에 필요한 운임 및 건화물선의 용선료 시장이다. 운송 부문은 전체 공급 사슬에서 극히 일부분만을 차지하지만, 위에서 언급한 화물을 운송하는 데 있어서는 운임과 용선료의 변동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2003년 중반부터 급속하게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중국의 영향이다. 중국은 이미 단일 국가로서는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경제 규모를 차지하고 있고, 수 년 내에 미국을 추월하여 세계 1위의 경제 대국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건화물 해운 시장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가장 잘 보여주는 실례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매년 전 세계 철광석 해상 물동량이 약 5천 만 톤에서 6천 만 톤 순수하게 증가하고 있는데 그 중의 90% 증가가 중국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중국의 성장으로 인한 물동량 증가가 건화물 해운시장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03년 이전까지 미국 및 유럽 등 경제 성장율에 큰 변화가 없는 선진국 시장에 의해서 좌지우지 되었던 건화물 해운시장이 2003년 이후 중국이 급격한 경제 성장을 보이면서 그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있으며, 매일매일의 가격 변화도 심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해운 선사뿐만 아니라 화주 및 선주들까지도 시장 가격에 대해 더 민감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고, 위험 관리가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게 되었다. 당장 한 달 후에 운임이 두 배로 폭등할 수도 있고 반으로 폭락할 수도 있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과거와 같은 방법으로 계속해서 대처를 하다가는 시장에서 생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Advisors
박광우researcherPark, Kwang-Wooresearcher한인구researcherHan, In-k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9
Identifier
309826/325007  / 020063679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9.2, [ 43 p. ]

Keywords

Freight Forward Price; 해상운임 선도가격

URI
http://hdl.handle.net/10203/5279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30982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