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기 제조사의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성공 요인에 대한 연구An analysis of the key success factors for digital contents business by information device manufactur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51
  • Download : 0
정보기기 제조사에 의한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는 오늘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정보미디어 기술 산업 분야의 주요 동향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비즈니스 유형은 자체로 플랫폼-보완재 복합형 비즈니스 성격을 띠게되는데, 본 연구는 이러한 비즈니스 유형이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점에 착안하였고, 따라서 기존 산업분야 유사 비즈니스 사례의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의미있는 통찰을 얻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은 우선 일면시장 및 다면시장에서의 플랫폼 비즈니스 특성 및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의 연구 프레임웍을 조사한 후, 기존 산업 분야의 대표적 플랫폼-보완재 복합형 비즈니스를 선별하여 그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별 특성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의 이해를 위해 디지털콘텐츠의 유형과 관련 산업의 구조를 조사한 후, 선별한 디지털콘텐츠 및 연계 정보기기 기반의 복합형 비즈니스에 있어 유력 사업 모델의 선정을 포함한 일반적 사업 성공 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은 디지털콘텐츠의 간접적 네트워크 효과와 연계 정보기기의 전환 비용이 정보기기 제조사에 의한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 모델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지적하였고, 더불어, 특정 비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의 플랫폼-보완재 복합형 비즈니스 성공 방정식이 유사 유형의 디지털콘텐츠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예시하였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경상현researcherKyong, Sang-Hy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8
Identifier
297385/325007  / 02005372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텔레콤경영전공, 2008.2, [ vii, 80 p. ]

Keywords

platform business; complements business; business model; device manufacturer; digital contents; 플랫폼 비즈니스; 보완재 비즈니스; 비즈니스 모델; 기기 제조사; 디지털콘텐츠

URI
http://hdl.handle.net/10203/5275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9738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