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커뮤니티 유형의 분류방법론과 효과 분석Taxonomy of knowledge community types and its effectiveness

지식과 인터넷 커뮤니티 각각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었지만 지식을 기준으로 인터넷 커뮤니티를 평가하고 분류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는 지식의 생성과 활용을 기준으로 지식 커뮤니티를 분류하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모델을 확립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식과 인터넷 커뮤니티에 대해서 문헌연구를 통해 분류를 위한 기준을 정의한다. 20가지의 다양한 지식 커뮤니티의 특징을 해당 기준에 맞추어 평가한 후 그 결과를 K-means Clustering 기법을 사용하여 분류하고 모델을 확립한다. 각각의 모델은 "검색엔진", "공개공동체", "전문공동체", "활동공동체"로 정의하였다. 각각의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서 모델별 특정을 파악하였다. 전문가 설문조사를 회귀분석하여 해당 모델이 지식생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또한 각 모델에 해당하는 사이트에 50가지의 실제 지식을 질의하여 받은 결과를 회귀분석하여 지식활용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검증한 결과를 통하여 각 모델 별로 중요한 요인과 필수 요인을 파악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실제 지식 커뮤니티들이 발전하는 과정을 설명하고 지식 커뮤니티들의 앞으로 발전전략에 대한 참고 프레임워크가 될 것이다.

Keywords

knowledge; community; internet; model; taxonomy; 지식; 커뮤니티; 인터넷; 모델;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