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이후로 디지털과 반도체 기술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부가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홈네트워크가 국가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러한 홈네트워크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으며 홈네트워크 관련 업체들은 수많은 종류의 홈네트워크 시스템 솔루션을 시장에 공급해 왔다. 하지만 그 결과는 당초 예상과는 달리 원계획의 20%선에 머무는 수준에 머물렀으며 그 이유는 솔루션에 대한 고객들의 낮은 만족도로 해석되고 있다. 즉 현재 홈네트워크 솔루션이 소비자 니즈를 만족시키지 못하였기 때문에 충분한 수요를 끌어내지 못한 것이라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심층인터뷰 기법을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장수요창출을 위한 바람직한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러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우선 잠재 소비자들이 행복과 만족감을 느끼는 `보다 나은 삶`을 파악하고 이를 현재 기술과 비교하여 `보다 나은 삶`과 기술발전과 간격을 파악한다. 두번째로는 홈네트워크 기반의 `보다 나은 삶`과 현재 솔루션간의 간극을 파악한다. 이 두가지 결과를 기반으로 홈네트워크 시스템에 대한 시장수요을 자극하고 현재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바람직한 홈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