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를 통하여 새롭게 등장하는 데스크톱 위젯이 개인화된 서비스로서 e-Commerce에서 갖는 의미를 제시하였다. 개인의 데스크톱에 설치되어 웹처럼 작동하는 데스크톱의 개인화 중심으로 하는 e-commerce 마케팅 툴로서의 연구하였다.
첫째, e-commerce상의 고객 만족 요인과 개인화 서비스 마케팅의 주요 요소에 대한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데스크톱 위젯의 개인화된 서비스를 연구하였다.
둘째, 데스크톱 위젯을 현재 e-commerce 시장에서 개인화 마케팅 툴로서 위치를 평가하였다.
데스크톱 위젯은 개인화 마케팅의 툴로서 마케터에게 e-Commerce 경쟁에서 마케터에게 효율적인 개인화 마케팅 툴 이나 고객에게는 사용을 위한 비용 지불이 높게 요구된다. 마케터에게 데스크톱 도입 비용에 비하여 로열티 확보와 차별화 등 도입에 따른 높은 효용을 주고 있는 반면 고객에게는 사용에 따른 효용에 비하여 프라이버시 이슈 등의 비용적인 측면이 높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마케터로서 데스크톱 위젯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 고객과의 관계 유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데스크톱 위젯이 갖는 비용적인 측면을 해결하여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성립이 가능하도록 하는 유인 서비스 창출이 요구된다고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