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서비스플랫폼 전략 사례연구 : S사 중심으로A study on service platform strategy of mobile internet service : S company case

급변하는 컨버전스 환경속에서 모바일인터넷 서비스플랫폼은 글로벌 기업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역량 중 하나가 될 것이다. 특히 이동통신과 다른 사업들간의 컨버전스화가 진행되면서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플랫폼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동시에 기업전략은 여러분야 기업들의 다양한 서비스모델들과의 협업이 이루어져야만 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변화하는 시장과 신기술을 적용한 그들만의 플랫폼관점의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모바일 인터넷 분야의 기업들에게 서비스플랫폼을 제안하는 것이다. 프레임워크는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연구를 기초로 제시되었고 플랫폼센터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완성되었다. 나아가, 서비스플랫폼 제공자로써 리더쉽을 가질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플랫폼에 대한 일반적인 문헌연구와 해외 기업 사례의 문서정보와 기록정보들을 기본으로 최대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기업들을 조사해 동일 관점에서의 서비스플랫폼 성장전략 모델을 살펴보는 것을 시작으로 하며 크게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1) 플랫폼전략의 구성요소와 성공요인에 대한 이해 2) 해외 사례연구를 통한 서비스 플랫폼 추진전략과 관련요소 파악 3) S사의 서비스 플랫폼 추진전략과 진행상황 분석 4) 무선인터넷 서비스플랫폼 전략실천을 위한 대응방안 제시 산업의 특성에 따른 세부전략에는 차이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해외 기업사례는 단말기 제조사, 인터넷 포탈, 이동통신사 등 세 가지 영역의 사업자들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국내 기업사례로는 무선 인터넷서비스 산업에서 이동통신사의 영역으로 한정하여 현재까지 이 분야에서 가장 중심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는 S기업을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전문가 인터뷰와 직접관찰을 바탕으로 S사의 서비스 플랫폼 전략사례 분석을 통해 치열한 무선 인터넷 환경하에서 필요한 플랫폼 전략을 제시하고 나아가, 다른 영역의 기업들에게 지속적인 성장동력으로써 플랫폼전략을 채택하고 수행해야 하는 진행과정과 필요요인들, 그리고 접근방법에 대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Keywords

Platform; Mobile Internet; Service Platform Strategy; 플랫폼;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플랫폼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