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보수 프로세스 개선 사례 연구 : L사 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software maintenance process improvement : L company case

소프트웨어의 복잡도 증가와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소프트웨어 유지보수에 대한 비용 효율성 측면의 개선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노력의 결과로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 모델에 근거한 개선노력이 국내 IT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개선모델의 혼재와 프로세스 개선 모델을 이용한 실질적인 개선 효과에 대한 의문으로 인해, 고객 차원에서 개선활동에 결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개선활동을 수행한 조직을 대상으로 수행방법론,수행조직,성공요인과 성과에 대해서 알아보고, 드러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효율성,효과성 측면에서 유지보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관리체계를 CMMI,BPM,6시그마 관점에서 통합된 관점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CMMI,BPM,6시그마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 대표적으로 활용되고 검증된 방법론으로 활용되고 있으며,BPM은 프로세스 수행 효율성 측면에서, 6시그마는 효과성 측면에서 기술적인 도구와 결합되어 다양한 실제 적용 사례가 알려져 있다. CMMI의 경우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에 연관되어 사실상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다.

Keywords 유지보수 프로세스 개선; CMM,CMMI; Software Maintenance; BPM; 6 Sig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