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사례분석을 기반으로 한 이벤트 기반 마케팅의 효과적 활용 방안과 개선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effective model for event-based marketing through case study in financial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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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들어 대부분의 금융권에서 이벤트 기반 마케팅을 도입하고 활용하고 있다. 이벤트 기반 마케팅은 고객의 요구 변화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나 행동들을 사전에 이벤트로 정의하여 필요로 하는 것을 적시에 제시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고객이 거액을 출금한 경우, 예금 만기일이 다가온 경우, 카드 사용금액이 갑자기 증가한 경우 등과 같이 다양한 이벤트가 설정 가능한 금융권에서 특히 활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벤트 기반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도 미비한 편이다. 이에 이벤트 기반 마케팅과 관련된 해외 논문과 아티클을 연구하고, 국내 현업에서 실제로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 지를 현재 운영중인 시스템 구성, 단계 별 프로세스 내역, 담당 조직 구성에 대한 사례를 분석했다. 크게 이벤트 설정, 내부 진행 프로세스, 실제 캠페인 실행, 인력 및 조직 등 4가지 부분에 대해서 개선 사항을 제시했으며, 특히 이벤트 설정에 있어서 데이터 마이닝과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금융권에서 실제 현업에서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하며, 이벤트 기반 마케팅 다음 단계인 컨텍스트 기반 마케팅에 대한 연구의 기반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dvisors
김성희researcherKim, Soung-Hi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2132/325007  / 02005382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7.2, [ v, 64 p. ]

Keywords

고객 관계 관리 이벤트 기반 마케팅; CRM Event-based Marketing

URI
http://hdl.handle.net/10203/5266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2132&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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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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