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거버넌스 의사결정 방식에 관한 국내 기업 탐색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IT governance decisions : Korean cases

IT 거버넌스는 IT로부터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IT 시스템이 어느 때보다 복잡해짐에 따라, 효율적인 IT 거버넌스를 취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하여 의사결정 프레임웍이 필수적인데, 이는 사람, 조직, 그리고 회사를 그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기업들이 IT 거버넌스에 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행하는지 탐색하고, 기업 지배구조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MIT 슬로언 경영대학원 정보시스템 연구소 (MIT/CISR)의 IT 거버넌스 메커니즘을 활용하였고, 5가지 의사결정 대상과 무정부형을 포함한 6가지의 IT 거버넌스 의사결정 원형의 IT 거버넌스 의사결정 매트릭스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3개의 기업과 1개의 공공기관에 대해서 탐색연구를 하였다. 인터넷 포털 업체가 가장 높은 IT 거버넌스 성과와 IT 거버넌스 메커니즘의 효과성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결과는 각각의 회사와 공공기관의 의사결정자가 좀 더 나은 IT 거버넌스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IT 지배구조; IT 거버넌스; 의사결정; Korean Cases; Decision type; IT Governance; 한국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