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가항공 산업의 가치혁신 전략Value innovation strategy of domestic low cost carriers in Kore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09
  • Download : 0
국내 항공산업은 고속도로와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인한 항공 수요의 감소와 대형 항공사의 운항노선 감소 등으로 전반적인 침체기를 맞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기에 전 세계적인 확산 추세에 있는 국내 저가항공사의 등장으로 국내 항공산업의 부흥을 도모하였으나, 항공수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제주노선을 제외하고 전 내륙노선에서 국내 저가항공사는 적자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비용의 감소와 소비자 가치의 증대를 통한 가치혁신 전략에 의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국내 내륙노선에서 신규 시장을 발굴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블루오션 창출전략이다. 본 연구를 통한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블루오션은 첫째 개인운임할인제도나 기내 무료음료 서비스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거하고 인터넷 예매위주와 콜센터 이용감소, 2급 공항(서울 공항)이용 등 운송수단의 고유한 기능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므로 비용의 감소를 달성하여 철저한 저운임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서울공항의 신규 취항으로 혼잡공항과 혼잡노선 이용을 감소하고, 도심고속터미널의 이용으로 고객의 접근소요 시간을 감소하는 등 접근성을 증가하여야 한다.셋째 최신 항공기와 베테랑 조종사 및 정비사 위주의 홍보 전략과 감독관제도의 도입으로 기존 항공사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계속적인 저 수익 노선인 저밀도 노선과 고속철도와 경쟁 하는 노선을 중단하거나 감소하고 고밀도 노선에 집중취항하며, 공항의 운항시간을 최대한 이용함으로 대당운항횟수를 최대로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바코드와 모바일 서비스의 도입으로 승객이 소지해야하는 종이티켓을 없애고 고객이 콜센터를 이용함으로 인한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으며 별도의 탑승 수속 없이 휴대폰을 리더기에 접촉하는 것으로 신속한 탑승수속을 가능하게 함으로 고객의 서비스가 증대하게 될 것이다.
Advisors
김영배researcherKim, Young-B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2120/325007  / 02005392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7.2, [ vi, 94 p. ]

Keywords

서울공항; 저가항공사; 블루오션전략; 가치혁신; 고속철도; High speed rai; Seoul airforce base; Low cost carriers; Blue ocean strategy; Value innov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5265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2120&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