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저가항공 산업의 가치혁신 전략Value innovation strategy of domestic low cost carriers in Korea

국내 항공산업은 고속도로와 고속철도의 개통으로 인한 항공 수요의 감소와 대형 항공사의 운항노선 감소 등으로 전반적인 침체기를 맞게 되었다. 이와 같은 시기에 전 세계적인 확산 추세에 있는 국내 저가항공사의 등장으로 국내 항공산업의 부흥을 도모하였으나, 항공수단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제주노선을 제외하고 전 내륙노선에서 국내 저가항공사는 적자로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비용의 감소와 소비자 가치의 증대를 통한 가치혁신 전략에 의해 수도권을 중심으로 국내 내륙노선에서 신규 시장을 발굴하고 잠재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블루오션 창출전략이다. 본 연구를 통한 국내 저가항공산업의 블루오션은 첫째 개인운임할인제도나 기내 무료음료 서비스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제거하고 인터넷 예매위주와 콜센터 이용감소, 2급 공항(서울 공항)이용 등 운송수단의 고유한 기능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므로 비용의 감소를 달성하여 철저한 저운임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서울공항의 신규 취항으로 혼잡공항과 혼잡노선 이용을 감소하고, 도심고속터미널의 이용으로 고객의 접근소요 시간을 감소하는 등 접근성을 증가하여야 한다.셋째 최신 항공기와 베테랑 조종사 및 정비사 위주의 홍보 전략과 감독관제도의 도입으로 기존 항공사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계속적인 저 수익 노선인 저밀도 노선과 고속철도와 경쟁 하는 노선을 중단하거나 감소하고 고밀도 노선에 집중취항하며, 공항의 운항시간을 최대한 이용함으로 대당운항횟수를 최대로 증가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바코드와 모바일 서비스의 도입으로 승객이 소지해야하는 종이티켓을 없애고 고객이 콜센터를 이용함으로 인한 불편함을 제거할 수 있으며 별도의 탑승 수속 없이 휴대폰을 리더기에 접촉하는 것으로 신속한 탑승수속을 가능하게 함으로 고객의 서비스가 증대하게 될 것이다.

Keywords

서울공항; 저가항공사; 블루오션전략; 가치혁신; 고속철도; High speed rai; Seoul airforce base; Low cost carriers; Blue ocean strategy; Value innov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