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SOA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 플랫폼 프레임워크A framework for SOA-based new service development platform in ubiquitous environments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보다 광대역화된 네트워크 환경 하에서 다양한 컨버전스 서비스의 등장 및 활성화, 소비자 needs의 다양화 및 복잡화, 산업군 간의 영역 붕괴 현상에 따른 경쟁 심화 및 가치 사슬의 재구성 등의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유비쿼터스화에 따른 대응 전략과 신규 서비스 개발을 위한 변화 방향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특히, 모바일 컨버전스화가 진행되면서 네트워크와 휴대 단말을 통해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다양한 산업의 Needs가 증대되고 있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통신사 플랫폼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으며, 다양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모델을 적시에 수용하고 타 산업군과의 협력과 제휴를 도모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으로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비쿼터스 시대에 다가올 새로운 Challenge와 유비쿼터스 하에서의 시장 환경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통신사의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U-Service Platform)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유비쿼터스 서비스 개발을 위한 성패 요인 분석 및 통신 서비스 개발의 현 문제점 분석을 통해 개선방향을 도출하여 새로운 U-Service Platform의 구축 방향을 마련하고, 다양한 시장 변화 및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 수용에 있어 유연한 SOA(Service-Oriented Architecture)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 프레임워크를 모델링할 것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유비쿼터스 서비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타 산업군과의 다양한 컨버전스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지능화된 유비쿼터스 서비스 구현을 지원함으로써 다가올 유비쿼터스 시대에 서비스 Platform Provider로서의 Leadership확보를 위한 전략적 추진 방향을 제언하고자 한다.

Keywords

Platform leadership; Service Platform; Convergence; 플랫폼 리더십; 서비스 플랫폼; 컨버전스; 유비쿼터스; Ubiquito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