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주가 수익률의 비대칭적 평균회귀 : KOSPI200을 중심으로Asymmetric mean reversion of short-horizon stock returns : evidence from KOSPI200

본 논문에서 1990년 2월부터 2006년 11월까지 기간에 해당하는 일별 KOSPI200 주가 지수 수익률의 평균회귀 현상에 있어서 비대칭성 존재하는지 여부를 분석하였다. 주식 수익률의 평균회귀 현상에 비대칭성이 존재한다는 것은 주식 시장이 비효율적이며, 나쁜 정보와 좋은 정보에 대해서 다르게 반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주가 수익률 구조가 외환위기를 전후 다르다는 것을 감안해 분석 기간을 외환위기 이전, 외환위기, 외환위기 이후 기간으로 구분했다. 전체 기간, 외환위기 이전 기간의 경우 KOSPI200 지수 수익률은 음의 수익률이 양의 수익률보다 빨리 평균으로 회귀하는 비대칭적 평균회귀 현상을 보였다. 즉, 외환위기 기간을 기준으로 해서 수익률의 평균회귀 형태가 달라졌다. 그러나 외환위기 기간의 경우 수익률이 대칭적 평균회귀 현상을 보였다. 외환위기 이후 기간의 경우 KOSPI200 수익률이 약한 백색 잡음 형태에 가까운 확률 모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주가는 약한 랜덤워크 형태를 따르고 있다. 즉, 외환위기 이후 기간에서는 전체적 주식시장의 효율성을 부정할 수 없다. 외환위기 이후 기간에는 금융 시장에 해외 투자 증가 및 금융 시장 개방화로 인한 시장 전체의 효율성 증가한 것이 한 가지 원인이 될 수 있다.

Keywords

단기 수익률; 비대칭적 평균회귀; asymmetric mean reversion; short-horizon stock retur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