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달 네트워크의 변화가 주식시장의 가격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change in information flow networks on stock price volatility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정보기술의 발전을 통해 과거보다 더욱 빠르고 쉽게 시장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효율적 시장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의 논리에 따르면,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시장정보의 유통속도 증가는 시장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과거 수 십 년 동안 주식시장의 변동성은 증가하였고, 이 현상은 시장이 더 비효율적으로 변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효율적 시장가설과 대립되는 관점을 가지고 있는 행태주의적 재무이론(Behavioral Finance)또한 이 현상을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전달 메커니즘의 변화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주식시장의 변동성 증가의 한 원인임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좁은 세상 네트워크(Small World Network)와 간단한 주식시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실험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1) 정보전달 속도의 증가는 시장가격의 변동성을 감소시키고, 2) 정보습득 채널 수의 증가는 주식시장가격의 변동성을 감소시키지만, 3) 정보전달 네트워크의 다양화는 주식시장가격의 변동성을 증가시킨다.

Keywords

정보; 변동성; 주식가격; 스몰월드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Simulation; Information; Volatility; Stock Price; Small World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