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커뮤니티 내에서의 지식기여 및 활용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지식생태계 관점으로The factors affecting knowledge contribution and utilization in expert community : knowledge ecology perspective

본 논문에서는 지식생태계의 개념을 사용하여 앞으로 지식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지식생태계가 기존 지식경영과 갖는 차별성은 크게 두 가지로 지식공유의 한계가 조직 내부에 속박되지 않는다는 것과 지식공유의 활동들이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이런 관점에서 논문에서는 KOSEN 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직의 범위를 넘어선 구성원간의 자발적인 지식공유가 일어나는 요인을 분석해 보조자 하였다. 그래서 관련자료 수집과 함께 3 번의 인터뷰, 1 번의 워크삽 참여를 통하여 KOSEN 에 대한 탐색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KOSEN 에 이를 수 있었던 성공 요인과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도출해보았다. 또 KOSEN 과 비슷한 조건에서 개인의 지식공유 활동 요인을 증면한 Wasco 와 Faraj(2005)의 논문을 바탕으로 하여 KOSEN 에서의 지식용유 활동(지식기여, 지식활용)에 대한 요인을 실증분석 해 보았다. 실험 결과를 통해 지식기여, 지식활동 두 활동 모두‘ 중심성’,‘ 상호호혜성‘ 이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어, 네트워크에서 회원간의 친분이 지식공유에 큰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또 이외에도 지식등록 활동에는 ’ 돕는 즐거움‘ 의 요인이, 지식조회 활동에는 ’인지된 유용성‘,’관련분야 경력‘ 이 유의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지식기여; 지식경영; 지식생태계; 지식활용; Knowledge Utilization; Knowledge Contribution; Knowledge Management; Knowledge Ec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