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서비스 수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블로그를 중심으로Exploring e-service acceptance model : based on blog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보기술 관련 연구들의 주요한 두 흐름인 사용자 만족과 기술 수용이론을 통합하여 사용자 입장의 e-서비스 수용 모델을 제시하는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 모델을 통해 시스템 디자인과 시스템 사용의 연계성을 탐구해보고 제시된 통합모델이 신뢰와 인지된 재미와 어떤 연관을 갖는지 규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용자의 컴퓨터 활용능력의 차이가 제시된 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도 추가 분석을 통해 알아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을 블로그로 한정하였으며 e-서비스 환경하에서 고객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 관계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연구 모형과 제시된 가설의 검증을 위해 블로그 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는 20대와 20대의 개인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설문 대상자가 제시된 블로그 서비스의 예시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인터넷 서비스의 예시는 시중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를 중심으로 그 이름을 목록화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PLS를 사용하여 제시한 모형의 검증을 수행하였다.

Keywords

블로그; e-서비스; 기술수용모델; technology acceptance model; blog; e-serv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