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흥행 결정 요인에 대한 통합적 연구 : 정보 가능 시기별 경로 분석을 기반으로Integrated research on motion picture success factor : based on information available perio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69
  • Download : 0
한국 영화 시장은 멀티 플렉스 극장 중심으로 영화관이 재편된 1999년 이후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영화 시장이 커져감에 따라 상업적으로 높은 흥행성적을 기록한 영화들이 생겨났지만 한편으로는 상업적으로 실패하여 투자사에 막대한 손실을 입히는 영화들 또한 이전보다 많아졌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흥행 성공에 영향을 끼치는 주 요인들을 밝혀냄으로써 영화 관객수를 예측하는 모형을 도출하였다. 2004년 5월에서 2005년 8월 사이 국내에서 개봉된 영화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함으로써 모형이 추정되었다. 추정 결과 국내 영화와 외국 영화 사이에 주 요인들은 유사하지만 외국 영화의 경우 더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어 예측모형에 차이를 보였다. 외국 영화의 경우 국내 영화에 비하여 모형의 설명력과 예측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영화에 대해서는 스타 파워, 제작비, 관람객 평점, 스크린 수, 첫 주 관객 수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외국 영화에 대해서는 제작국가의 첫 주 성적, 장르가 첫 주 관객수와 더불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형을 통한 예측 결과는 Benchmark 모형들에 의한 예측 결과에 비하여 높은 결과를 보여 실무적으로 이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Advisors
한민희researcherHahn, Min-Hi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6
Identifier
255604/325007  / 02004306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6.2, [ iv, 64 p. ]

Keywords

흥행; 영화; 예측; Success factor; Movie; Forecasting; Motion Picture

URI
http://hdl.handle.net/10203/5255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5560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