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카슈랑스1단계 시행 평가 및 문제점에 대한 고찰A study on the employment of the first stage of Bancassurance system in Kore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93
  • Download : 0
국내에서의 방카슈랑스의 시행은 보험사에게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였고 은행은 방카슈랑스의 시행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국내에서 시행된 방카슈랑스 1단계는 소비자의 이익보다는 은행의 이익 위주로 진행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은행이 수수료를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품,그리고 은행이 설립한 방카슈랑스전문보험회사의 상품을 고객의 이익과 상관없이 더 많이 판매하는 경향이 있었다는 것을 밝혔다. 방카슈랑스 채널의 보험사별 판매 실적에서는 기존 판매 채널에서 확고한 1위를 지키던 삼성보다 기존 판매 채널에서 2,3위권인 교보,대한생명의 실적이 월등했다. 이는 보험사가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가 주요 은행과의 제휴 여부인데 은행과의 제휴 협상시 은행측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은행의 각종 비용을 보험사에 넘기는 불공정한 제휴 체결 등의 문제로 삼성에서는 은행과의 제휴 협상에서 소극적이었던 반면 교보와 대한은 방카슈랑스를 새로운 시장 개척의 기회로 여겨 은행과의 제휴 협상에 적극적이었기 때문이다. 방카슈랑스 시행전에는 방카슈랑스의 실시로 보험상품의 가격 인하가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되었으나 실제로 방카슈랑스채널에서 판매된 상품의 가격을 예정사업비지수로 비교한 결과 방카슈랑스 채널의 가격인하 현상을 찾을 수 없었다. 방카슈랑스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던 상품은 상품 내용이 비교적 간단하고 은행 상품과 유사성이 높은 저축성 및 연금보험이었고 향후에도 보상 내용이 간단한 상품 위주로 방카슈랑스 상품의 판매량이 커질 것이다. 따라서 기존 판매 채널의 생존을 위해서는 보다 전문적이고 개별 고객에게 맞춤화된 상품을 팔 수 있는 영업조직으로 변신이 시급한 과제이다.
Advisors
석승훈researcherSeog, S.-Hu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9562/325007  / 020043841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5.8, [ vi, 59 p. ]

Keywords

방카슈랑스; Bancassurance

URI
http://hdl.handle.net/10203/5255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956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