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과정에서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에 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on-line brand community in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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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NPD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며 왜 성과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mp3 플레이어 및 휴대폰 단말기 산업의 7개 기업을 심층사례분석 하였다.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핵심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며, 구전효과를 통해 신제품을 확산시키고, 고객들의 불만/요구 사항을 파악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이도록 한다. 그리고 온라인 커뮤니티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기업과 고객간, 고객과 고객간, 부서와 부서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 커뮤니티가 활성화될수록 활용 범위가 늘어나므로 이를 적극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제품의 품질수준이 높아야 하며, 고객 중 얼리 아답터가 많아야 하고, 경영진의 관심 및 지원 수준이 높아야 한다. 이와 같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NPD의 효율성을 높이고 신제품 성과를 높일 수 있다.
Advisors
배종태researcherBae, Zong-Tae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361/325007  / 02003301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전공, 2005.2, [ vi, 113 p. ]

Keywords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신제품개발 신제품; On-line Brand Community NPD Development

URI
http://hdl.handle.net/10203/5251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36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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