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기술혁신 주기는 점점 짧아진 반면, 제품의 수명은 점점 길어지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는 더 이상 자국의 기업만이 경쟁상대가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기업들이 경쟁상대가 되는 치열한 경쟁환경을 만들었으며, 고객의 니즈를 더욱더 다양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서 여러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그 중에 하나가 EOL (End-of-life) 서비스로써 제품의 생산이 끝난 시험 이후부터 보증기간까지 발생한 부품수요에 대해 기업이 부품을 제공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생산 기간만의 최적 전략이 아닌 EOL 서비스를 고려한 최적 가격 정책 전략 및 예비용 부품 생산전략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2-stage 최적 통제 모형을 이용하여 최적 가격전략과 예비용 부품 생산전략의 다이나믹스를 도출하였으며,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EOL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한 여러 중요 요인들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