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 예측 모형의 비교분석 연구A horse race of the Korean Won/US dollar exchange rate forecasting models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원/달러 환율의 변동성은 급격하게 상승하였다. 본 논문은 이러한 외환시장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찾기 위한 목적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환율의 움직임을 설명하는데 있어 어떤 모형들이 적합한지 비교하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다. 특히 경제구조 모형과 시계열 모형의 비교에 초점을 맞춰 연구하게 되었다. 경제 구조모형은 Hooper-Morton 모형에서 경상수지 변수대신 국내 외환보유고 변수로 대체한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시계열 모형으로는 Random Walk 모형과, ARIMA(2,1,2) 모형을 사용하였다. 또한 경제구조 모형과 시계열 모형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VECM 모형을 비교해 보았다. 6년간 월 단위의 표본 내 구간 자료와 Rolling regression 방법을 이용하여 1~24개월의 환율을 예측해 보았으며, RMSE, MAE의 방법을 이용하여 예측의 정확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ARIMA 모형의 예측성이 가장 뛰어났으며, 경제 구조모형은 예측 성과가 뛰어나지는 않았으나, 장기적인 추세와 방향성을 예측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 기여를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VECM 모형을 통해서는 경제 변수들을 이용한 환율의 예측이 어렵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Random Walk 모형은 초단기적인 예측에는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장기예측과 변동성이 큰 시점의 예측에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소기의 환율 예측 성과에도 불구하고, 환율 예측 모형을 통해 정확한 환율을 예측하기는 어렵다는 사실을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Keywords

경제 변수; 벡터오차수정 모형; 원/달러; 환율 예측 모형; 공적분; VECM; Hooper-Morton; US Dollar; Korean Won; Exchange Rate Forecat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