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산업간 상관계수의 특성에 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rrelations between industry indexes in the Korean stock market

이 논문은 2001년 1월부터 2008년 10월까지의 기간 동안 한국 주식시장에서 산업간 상관계수의 동태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논문은 FnGuide사에서 발표한 일일 산업별 주가지수를 활용하였으며, 시장지수로는 KOSPI지수를 사용하였다. 산업별 수익률간의 상관계수는 다변량 GARCH(1,1) 모형(BEKK모형)을 적용하여 추정하였다. 연구 결과, 산업별 수익률간의 상관계수는 시간변동하며, 시장변동성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각 상관계수에서 이분산성의 효과를 조정한 후에도 여전히 유효하였다. 또한, 산업별 수익률간의 상관계수는 주가 하락기에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비대칭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상관계수; 시장변동성; 산업지수; 다변량 GARCH; 벡터자기회귀모형; corrlation; market volatility; industry index; Multivariate GARCH; V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