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은행의 외환시장 개입이 외환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 2008년 금융 위기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foreign exchange market intervention : period of 2008 global financial crisis

100년 만의 세계적인 위기를 만난 2008년, 대외경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의 경우, 환율에 관한 연구가 주요하게 필요하다 생각했다. 특히 같은 세계경제 위기의 상황에 다른 나라에 비해 대달러 환율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임과 동시에 코스피 지수가 다른 나라를 선행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중앙은행의 외환시장개입이 얼마만한 타당성을 가지는 지를 연구하는 것이 향후 한국 경제를 끌어가는 데 중요할 것이라 생각했다. 이에 외환당국의 실제 외환시장 매매개입이 현물 및 선물 환율 가격과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외환당국의 외환시장 개입에 관한 것을 살피기 위해 한국은행의 외환보유고 공시자료를 중심으로 하고 한국의 신문을 증거로 삼았다. 현물 및 선물 환율의 가격을 중심으로 외환시장 개입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모형검증, 회귀분석, event study 시계열 분석 등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실제로 외환시장 개입이 현물 환율의 가격을 원하는 방향으로 수렴시키는 데 성공하고 있음을 밝혀냈고, 현물 변동성의 변동성을 줄이는 데에 일조하고 있음 또한 밝혀냈다. 한편, 원달러 환율이 대원화 여타 환율과는 무관함을 밝혀냈고, 주요한 환율을 타게팅하는 중앙 은행의 경우, 주가와 거의 negative correlation을 보이는 CDS spread 를 중심으로 삼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일 수 있음을 제안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