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담보부채권의 가격결정에 관한 연구 : Hull and White (2004) 모형을 중심으로Pricing CDO using hull and white (2004) model

신용파생상품은 파생상품 분야에서도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상품이다. 국내 금융기관들은 해외 금융기관들의 상품을 단순 투자하는 방식으로 신용파생상품을 거래하여 왔다. 최근에 와서는 신용위험 관련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신용파생상품은 신용위험의 정확한 측정과 준거자산들간의 종속성 구조에 대한 명확한 이해 없이는 매우 위험한 상품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Hull and White (2004) 모형을 기본으로 요인 copula 모형을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 모형을 이용하여 신용지수 Tranche를 평가하고 분석해 본다. 더욱이 신용지수 상품의 경우에는 준거자산간 상관관계에 따른 Tranche 스프레드의 민감도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따라 각 Tranche안에 내재되어 있는 Compound Correlation을 구하고 그것을 해석해보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