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선택권의 공정가치 산정방법에 관한 연구 및 실증분석A fair value model and empirical study of share option

주식선택권의 경우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콜옵션과는 상이한 특성으로 시장에서 공정가격이 형성되어 있지 않음에 따라 회계목적상 비용처리를 위한 다양한 공정가치 산정방법이 제시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식선택권과 일반적으로 거래되는 옵션과의 차이점 및 2007년부터 적용되는 개정 기업회계기준서(2006.4월 개정)의 가이드라인을 살펴보고 이를 반영할 수 있는 적정모형 중에 하나인 헐&화이트(2004) 모형의 삼항모형으로의 확장을 통한 공정가치 산정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공정가치 산정에 사용되는 주요 변수(또는 모수)의 변화정도 및 추정수준에 따른 공정가치의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아울러, 2004년 이후 부여된 주식선택권의 기 산정된 공정가액(대부분 블랙-숄즈모형을 사용)과 헐&화이트 모형에 의해 재산정된 공정가치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상호 비교함으로써 적정 공정가치를 제시하고 주가변동성 등 주요변수에 대한 적정한 추정방법 등을 나열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개별기업이 주식선택권의 공정가치를 산정할 경우 주요하게 고려하여야 할 사항 등을 제시하는 한편 이해관계자들이 이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서술함으로써 공정가치 산정과 관련한 회계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