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주주 변경에 따른 주식의 수익률 및 변동성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return and volatility of the stocks announcing the largest stockholder changes

기업의 경영권 확보 또는 시세 차익 등 여러 가지 목적에 의해 최대주주의 변경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바 이러한 최대주주 변경과 원주의 주가수익률의 변동 및 주가수익률의 변동성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효율적시장가설과 신호이론의 두 가지 이론을 중심으로 Brown and Warner의 비정상 수익률의 성과 측정모형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연구되었던 주제는 국내 및 국외적으로 대주주의 지분변동이나 CEO의 변경 등이 원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어 왔지만, 최대주주의 변경이라는 사건에 대해서 그 영향을 연구한 것으로는 본 논문이 처음 시도한 것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 5년간 최대주주 변경 공시를 한 기업중 30개를 선정하여 원주의 비정상초과수익률과 누적초과수익률을 구하고, 시장전체의 수익률을 고려한 후 t검정을 통하여 자료의 유의성을 검정하였다.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건일 이후 원주의 누적초과수익률은 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부(-)의 값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음. 이는 우리나라의 시장이 준강형 효율적시장이라고 볼 수 없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둘째, 변경된 최대주주에 대한 정보의 부족은 불확실성의 증가로 이어지고, 이러한 불확실성의 증가는 주가의 변동성을 확대시킴을 알 수 있었습니다. 셋째, 거래되는 시장에 따라 사건에 대한 원주의 반응을 분석한 바로는 우리나라에서는 코스닥 에 등록되어 있는 기업의 주가수익률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의 주가수익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 부(-)의 반응을 보임으로써, 코스닥시장이 거래소시장보다 덜 효율적이라는 판단 근거를 제공한다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넷째, 기업의 규모에 따른 원주의 반응을 분석한 바로는 사건일 이후에 대기업의 주가수익률의 하락폭이 중소기업의 주가수익률의 하락폭에 비해 5% 범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값으로 크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업종별로 원주의 반응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금융업, 건설업, 그리고 유통업으로 국내 경제에 영향이 비교적 큰 업종으로 선정하였고, 결과는 업종별로는 사건에 따른 원주의 누적수익률에 차이가 없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