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wartz-Moon 모형을 이용한 급성장 기업의 가치평가 연구On the valuation of high-growth companies in Korea using the Schwartz-Moon model

이 논문의 첫번째 목적은 Schwartz-Moon 모형(2000년)을 이용하여 국내 급성장 기업을 평가하여 국내에서도 이 모형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S-M 모형은 인터넷 기업이나 벤쳐 기업 같은 급성장 기업의 가치평가를 목적으로 고안된 모형이다. 급성장 기업의 매출액은 초기에는 빠르게 성장하지만 장기적으로 그 기업이 속한 산업의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수준으로 평균회귀하는 속성을 가진다. S-M 모형은 또한 실물옵션 중 폐기옵션의 개념을 포함하므로써 기존의 NPV 방식의 가치평가 보다 진일보한 평가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두번째 목적은 매출액 성장률 등에 관하여 평균회귀과정(mean-reversion process)를 가정할 때, 평균회귀계수가 중요한 파라미터가 되므로 논문에서 제시하는 추정 방법과 과거데이터를 이용한 추정한 방법 중 어떤 것이 더 유의한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세번째 목적은 기업가치를 평가하여 시가총액과 비교하기 위해서는 평가된 기업가치가 자본(주주)가치이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접근방법으로 자본가치를 구하여 시가총액과 비교하고자 한다. 즉, 전체 기업가치를 먼저 구한 다음 부채가치를 공제하는 방법과 자본가치를 직접 평가하는 방법으로 가치를 평가한다. 국내 코스닥 기업 중 14개 급성장 기업에 대해 S-M 모형을 적용한다.

Keywords

기업 가치평가; 급성장 기업 가치평가; 슈바르츠-문 모형; High-growth company; Company valuation; Schwartz-Moon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