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 200 지수선물 시장에서의 가격과잉반응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price overreaction in the KOSPI 200 index futures market

본 논문은 우리나라 KOSPI 200 지수선물시장에서 과잉반응이 존재하는지에 대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투자자들의 과잉반응을 찾아내기 위해 지수선물의 전일수익률, 개장수익률, 선물가격오차를 사용하였다. 투자자들이 과도하게 비관적이거나 낙관적인 경우, KOSPI 200 지수선물의 가격은 적정가격에 비해 낮거나 높게 형성된다. 투자자들의 과잉반응은 가격의 반전을 수반하는데, 이러한 가격 반전으로부터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의 개발이 가능하다. 실증분석 결과, 우리나라 KOSPI 200 지수선물시장에서 과잉반응이 관찰되었으며 이를 이용한 초과수익 달성이 가능하였다.

Keywords

지수선물시장; 과잉반응; 행태주의 재무론; behavioral finance; index futures market; Overre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