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PI200 선물시장의 가격 행태에 대한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f the behavior of KOSPI200 futures prices

선물의 시장가와 보유비용모형(cost of carry model)에 의한 선물의 이론가에 괴리(deviation)가 발생할 경우 차익거래가 가능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현물시장, 선물시장에 변화가 발생하게 되므로 이 괴리의 발생이 현물시장, 선물시장의 수익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10분 간격으로 측정된 KOSPI 200 현물수익률, 선물수익률이 선물시장가와 선물이론가의 괴리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GARCH(1,1)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선물시장가와 선물이론가 사이에 괴리가 발생하였을 때 다시 균형상태로 회귀하려는 경향을 발견할 수 있었다. 괴리(deviation)가 양(+)의 값을 가질 때, 즉, 선물시장가가 선물이론가에 비해 고평가 되었을 때 고평가된 선물의 수익률은 하락하고 현물의 수익률은 증가함으로써 향후 괴리의 크기가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괴리의 변화는 현물시장의 수익률에 약 60분 가량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시차항 변수에 대한 회귀계수의 절대값의 크기를 비교해볼 때 시간이 지날수록 괴리가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점차 줄어들고 있었다. 괴리의 변화는 선물시장의 수익률에 10분 가량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1차 시차항의 계수는 현물시장의 수익률 분석 때보다 작아서 시간적으로나 크기 면에서 괴리가 선물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현물시장에 미치는 영향보다 작다고 할 수 있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들이 보여준 결과인 선물시장이 현물시장을 선도한다는 사실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볼 때 주가지수선물의 가격이 새로운 정보에 가장 신속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