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OR 시장모형을 이용한 유럽형 이자율 스왑션(IRS swaption) 가치평가에 관한 실증 연구An empirical study on valuation of european IRS swaptions using LIBOR market model

본논문은 LIBOR시장모형을 이용하여 유럽형 이자율 스왑션을 평가하는 Procedure를 제시하고 있다. 주요한 과정으로는 과거 1년간의 만기별 스왑레이트로부터 3개월단위 선도이자율을 계산해내고 이것으로부터 주성분을 분리해내고 평가일에 거래된 만기별 캡의 변동성으로부터 선도이자율 변동성을 추출해내서 각각의 스왑에 의한 현금흐름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으로 모사하여 평가한다. 이때 LIBOR시장모형을 적용할때 몬테카를로 방법과 스왑레이트의 평균변동성 추정에 의한방법에 의한 결과를 서로 비교하였다. 사례1의 경우 (1*1 스왑션) 2가지 근사방법을 1sigma 이내에서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사례2의 경우 (1*5 스왑션) 몬테카를로 방법에 의한 변동성이 스왑레이트 평균변동성추정에 의한 방법에 의한 변동성보다 1%내외로 높게 나타났다.

Keywords

스왑션; LIBOR시장모형; 유럽형; CAP VOALATILITY; LIBOR MARKET MODEL; 캡변동성; 주성분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