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기간구조 모형에 대한 실증분석 : cox-ingersoll-ross 모형과 black-derman-toy 모형을 중심으로An empirical test of interest rates term structure models : focusing on cox-ingersoll-ross and black-derman-toy models

본 연구는 이자율 기간구조 모형에 있어서 균형모형인 CIR 모형과 무차익 거래모형인 BDT 모형을 국고채 기준수익률의 변화가 적었던 기간과 하락한 기간에 각각 적용해 봄으로써 두 모형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반적으로는 BDT 모형이 CIR 모형에 비해 다음기의 이자율 기간구조에 대한 예측력이 우수하나 이자율의 만기가 길어짐에 따라 그 오차가 급격히 증가하였다. 반면 CIR 모형에서 구한 오차는 BDT 모형에 비해 안정적이며, 만기가 긴 이자율에 있어서는 예측력이 BDT 모형과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현재 국내에서는 채권 및 이자율 파생상품의 가격을 이용한 모형 비교가 어려운 상황으로 이자율 기간구조 모형은 상품의 만기 및 특성, 그리고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서 적절하게 선택되어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Keywords

균형모형; 기간구조; 이자율; 무차익 거래모형; no arbitrage; BDT; CIR; equilibrium; term struc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