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황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스트레스 테스팅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ess testing for risk management under the crisis situations

스트레스 테스팅은 위기상황의 리스크 측정뿐 아니라 경영과 관련된 주요정보의 제공, Tail Risk의 측정, 자금조달 리스크 관리, 감마홀의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또한 통합스트레스 테스팅은 중앙은행 등 감독기관에서 금융기관의 위험과 시장움직임을 모니터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는데, 대표적인 분석기법인 "Zeroed-Out"과 "Predictive"를 우리나라 포트폴리오에 적용 분석한 결과 역사적공분산을 이용한 Predictive 추정치(E(StressVaR))가 정확도면에서 우수하며, 특히 주변자산의 불확실성에 따른 손실을 포함한 StressVaR는 손실이 매우 크게 발생하는 극단적인 시점에 예측력이 높은 특징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