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x7 어레이 이산화탄소 센서를 이용한 촛불의 chemical imaging과 이 기술의 정찰무기로서의 활용가능성에 대한 연구Chemical imaging of candle using 7x7 array of carbon dioxide sensor and its possibility for the application to the surveillance devices in the army

완벽한 chemical imaging 기술은 시간에 따라 많은 다양한 화학적요소를 시각적으로 기록해 내는 기술로 현재 매우 다양하게 산업전반적으로 활용이 되고 있다. 또한 냄새에 대해서 이 chemical imaging 기술을 사용하면 electric nose 나 bioelectric nose의 개발에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냄새를 이루는 많은 화학적 요소들을 동시에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이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다양한 원리의 이산화탄소 센서가 개발되고 있는데 그중에서 고체전해질을 이용한 전기화학식 이산화탄소 센서가 가장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스센서들에 대한 연구를 함으로써 완벽한 chemical imaging 기술에 대한 가능성을 연구를 해보았다. 즉 다수의 이산화탄소 센서를 이용해서 이산화탄소 센서어레이를 구성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미지의 가스발생원에 거리에 따른 농도 mapping을 함으로써 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앞으로 군에서 미지의 가스 발생원에 대한 위치 식별을 할 수 있는 대침투작전시 수색 정찰용이나 지뢰지대 개척을 위한 지뢰탐지등의 장비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센서; chemical imaging; 센서 어레이; sensor array; sensor; chemical im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