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 용체화 처리한 AISI 4340 강의 주기열처리Thermal cycling of high temperature austenitized AISI 4340 steel

고온 austentization한 AISI 4340강의 기계적 성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1200℃에서 austenitization한 시편을 840℃에서 주기 열처리 한후 200~400℃ 범위의 온도에서 tempering한 시편에 대하여 인장특성과 충격치에 대한 주기 열처리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실험에서 행한 전tempering구간에 걸쳐서 주기 열처리에 의하여 강의 인장강도, 항복강도가 증가 하였으며 충격치도 주기 열처리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되었으나 300℃에서 tempering처리 했을때 주기열처리를 한 시편이 주기 열처리하지 않은 시편에 비해서 충격치의 감소가 심해지고 tempered martensite embrittlement에 민감함을 보였다. 높은 강도와 좋은 인성을 보여주는 열처리 조건은 세번 주기열처리 한 후 200℃에서 tempering하는 경우로 인장강도는 195kg/㎟, 항복강도는 165kg/㎟, 충격치는 4.3kgㆍm의 값을 얻었다. 이러한 결과들에서 austenite결정입도가 AISI 4340강의 기계적 성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생각되며 강을 주기열처리 했을때 결정립이 미세화되어 결정립계 강화로 항복강도 및 충격치의 증가를 가져왔다고 생각된다.